장수웅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장, “21개 입주기업, 58.7억원 매출 올려 ‘경기 우수청년공간’에 선정”

입력 2023-09-01 10:13   수정 2023-09-01 10:1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2018년에 개소한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는 청년의 사회진출과 경제활동을 촉진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잠재력이 있는 유망한 청년 기업 발굴·육성을 지원하고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는 광운대학교가 위탁 운영을 맡고 있다. 장수웅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장은 “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잠재력이 있는 청년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센터장을 7월 20일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만났다.


장수웅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센터장 프로필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사업 총괄(2021년 1월~현재)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사업 총괄(2023년 2월~현재)
서울창업디딤터 운영사업 총괄(2016년 11월~현재)
창의적자산실용화 지원사업(BRIDGE3.0) 총괄(2023년 3월~현재)
메이커스페이스 지원사업 총괄(2020년 5월~현재)

그동안의 성과를 평가한다면
“2022년에는 21개 입주기업에서 63명의 일자리 창출과 58.7억원의 매출 및 3.6억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달성해 ‘경기 우수청년공간’에 선정됐다. 지난 7월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에서 주최한 ‘2023 지역특화 청년사업’에 선정됐다. 지역 청년의 성장과 자립을 위해 구리시, 광운대, 공드린주방, 청년창업사관학교, 서울창업디딤터, 구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입주기업협의체, 다른 지역 청년센터 등과 지속할 수 있는 산학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해 다양한 청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사업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
“창업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준비된 창업가를 배양하는 ‘창업실험실’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잠재력이 있는 청년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지역 내 유관기관인 ‘청년창업사관학교 구리캠퍼스’와 함께 교육 및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실시한 ‘2023년 창업성공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생 모집’에 헬프로(김재성), 쉘코퍼레이션(유은진), 멘탈코칭미디어(김병준) 3개 팀을 입교시키는 성과를 이뤄 냈다.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우수 창업아이템 및 혁신기술을 보유한 초기창업자를 발굴해 1년간 최대 1억원의 지원금과 창업 인프라 및 기술 지도 등 다양한 창업지원을 하는 기관이다.”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가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부분을 꼽자면
“일자리, 교육, 복지·문화, 주거, 참여·권리라는 5대 청년 정책 방향 중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는 ‘(일자리)청년 창업활성화 및 내실화’에 특화된 센터다. 센터의 명칭이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인 만큼 모든 직원이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청년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니즈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여 우수한 청년창업 지원성과(입주기업 수, 매출액, 투자금)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입주 기업은 어떤 부분을 평가해서 선발하나
“정부지원사업 양식인 PSST 사업계획서를 통해 심사가 이뤄진다. 창업아이템, 창업준비 정도, 창업자역량, 기대 성과 등의 항목 평가를 통해 기업을 선발한다.”

기업들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
“선정된 입주기업 혜택으로는 크게 3가지로 공간, 사업화, 교육 및 컨설팅이 있다. 공간지원으로는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사무공간(임대료, 공공요금, 관리비가 무료)이 제공되며, 최대 입주 기간은 7년이다. 이 외, 사물함, 회의실, 3D프린터, 스튜디오 등 센터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사업화 지원으로 사업화 자금, 홍보 프로모션, 프로필 촬영,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판로개척 신규 사업으로 라이브 커머스 지원을 기획하고 있다. 그 외, 투자유치 연계 및 직접 투자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교육 및 컨설팅 부분으로는 광운대 산학협력단의 협업 파트너사로 돼 있는 51개의 AC, VC 기관과 연계해 교육 및 창업 전문가 컨설팅(멘토링)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청년창업사관학교 구리캠퍼스와는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유망한 청년 창업가 공동 발굴을 위해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창업실험실 프로그램을 꼽을 수 있다. 창업가의 사업아이템을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고도화하고 사업 타당성을 검증해 유망한 창업가 발굴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민간투자, 정부지원금 등 사업화 자금 확보를 위한 PSST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이 주를 이뤄 석 박사급 경력 5년 이상의 전문 인력 및 센터 창업보육전문매니저가 집중적으로 투입된다. 사업계획서 작성 지도에서부터 편집디자인 및 내용 검수까지 완벽 지원하는 스파르타식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팀이 한국농업기술진흥원 2023년 농식품 벤처육성 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경기콘텐츠진흥원 로컬 크리에이터 창업지원 사업 등에 선정돼 약 4억 원의 정부자금 유치 성과를 창출했다.”

지역 사회와 연계해 지원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나
“다양한 민관학 주체 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 지역 청년의 니즈에 부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로는 구리시, 유관기관으로는 공드린주방, 서울창업디딤터, 청년창업사관학교, 구리시정신건강복지센터, 대학으로는 광운대 산학협력단, 민간으로는 입주기업협의체가 있다. 마지막으로 경기에 있는 청년 공간과 상호교류 중이다.”

주체별 연계 지원 부분을 소개한다면
“센터는 구리시에서 직영으로 운영 중인 유관 기관과 지역 행사에 참여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협력해 운영한다. 공드린 주방에서는 푸트트럭 아카데미 교육(푸드트럭 자격증 과정)을 진행해 18명의 교육 수료생 배출했다. 서울창업디딤터에서는 사무 공간을 연계 지원했으며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는 교육·컨설팅 및 사업화 자금지원을 구리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청년들의 스트레스 지수 검사 및 무료 상담을 지원했다. 입주기업으로 구성된 입주기업청년협의체와 함께 취 창업 아카데미, 미디어와 포토 아카데미 등 다양한 센터 운영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했다. 이외에도 다른 지역의 청년센터와 노하우 및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청년센터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목표는 무엇인가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에서 주최하고 구(재)청년재단 중앙청년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2023년 ‘지역특화 청년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52개 입주기업 및 지역청년 창업가 20팀을 선발하여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청년창업가들의 판로개척 역량 강화 및 매출 성과 등을 창출하고 성과공유를 통해 지역사회에 알리고 다른 지역에 우수사례를 확산함으로써 청년의 성장과 자립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